오랜 숙원이던 모차르트 음악감상실을 마침내 마련하였습니다. 음악감상실에 올린 음악은 대한민국 저작권법상 저작인접권이 소멸된 음원에서 추출한 파일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6년 현재를 기준으로 저작인접권이 소멸되어 공유Public Domain가 된 음원은 다음과 같다고 판단되며, 저는 다음 내용을 기준으로 삼아 음악파일을 올렸습니다. 이 기준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에 불과하므로 이 기준을 다른 곳에 전재하는 일이 없길 바라며, 다른 분들은 각자의 판단에 따라 음악감상실을 운영하기 바랍니다.
저작인접권 소멸시효
1. 1955.12.31 이전에 음이 맨처음 고정된 음반
― 저작인접권 소멸
2. 1956.1.1~1987.6.30 사이에 공연 또는 발행한 음반 중에서 개인이 저작[인접]권자인 경우
― 저작[인접]권자가 1974.12.31 이전에 사망한 음반이면 저작인접권 소멸
3. 1956.1.1~1987.6.30 사이에 공연 또는 발행한 음반 중에서 법인이나 단체가 저작[인접]권자인 경우
― 1974.12.31 이전에 발행된 음반이면 저작인접권 소멸
4. 1987.7.1~1994.6.30 사이에 음이 맨처음 고정된 음반
― 음반에 맨처음 고정된 때의 다음 해로부터 20년간. 즉, 2008.1.1부터 소멸되기 시작
5. 1994.7.1 이후 음이 고정된 음반
― 음이 음반에 맨처음 고정된 때의 다음 해로부터 50년간. 즉, 아직 저작인접권이 보호됨
6. 1996.7.1 전에 녹음되기만 하고 공표되지 아니였다가 1996.7.1 이후에 공표된 외국음반
― 1996년 개정저작권법(1996.7.1 발효) 부칙 제3조에서 규정한 ‘외국음반 소급보호’를 받지 않음. 즉 국내에서는 저작인접권이 보호되지 않음
음악감상실 안내사항
1. 저작인접권이 소멸된 음원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아주 충실한 목록의 곡들로 감상실을 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드는 여러 연주자들의 음악을 올릴 수 없는 점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사이트의 대역폭brandwidth을 감안하여 양질의 음원을 올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원래의 음반에 비하면 음원 손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최소 30년에서 최대 70년 가량 이전에 녹음된 음반이므로 더욱 음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간헐적이나마 음악을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일정한 순서나 계획이 없으므로 혹 먼저 들어보고 싶은 음악이 있다면 부담없이 방명록 등에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반취입이 거의 되지 않은 곡이 아닌 이상 대부분은 제가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차르트 음악을 신청하고 싶습니다. 오페라 음악이 많아서 기분이 좋았는데, 모차르트의 오페라 코지 판 투테 작품도 들어볼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신청해 주셔서 무척 반갑습니다. 제가 장기간 여행 중이어서 이제야 올렸습니다. 좋은 감상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코지 판 투테 올려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매일 좋은 감상하고 있습니다. 모차르트 음악에 푹 빠져 산다는 것이 참으로 행복합니다 !
그래서 말인데, 또 신청해도 될지요? 모차르트 음악 중에 KV.366『이도메네오』(오페라)입니다.
될 수 있다면『후궁으로부터의 도주』(오페라)도…
항상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오페라를 좋아하시나 보군요. 급한 일은 아닌 만큼 여유를 두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싱가숲님.
너무나도 듣고 싶은 오페라 음악이었는데, 정말 너무 기쁘고 행복해요.
이 은혜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으하하. . . 좋쿠나. 좋아. . . . .
볼프강 . . . 볼프강 . . . . .
안녕하세요, 고싱가숲님. 오랜만입니다.
모차르트 음악을 듣다 보면 자꾸만 땡기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오래 전에
깨달았습니다.
또, 듣고 싶은 음악이 있습니다.
1.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No.1~5
2. 모차르트 호른 협주곡 No.1~3
감상곡 신청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고싱가숲님 ! 정말 감사드립니다 !
*^-^*
곡들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보자마자 기분이 너무 황홀해졌어요.
기뻐서 죽을 지경이었답니다.
호른 협주곡을 제가 잘못 알고 No.1~3이라고 썼는데
4번까지 올려 주시니까 너무 좋았어요.
항상 행복한 시간을 보내세요 *^-^*
이수환 님, 반가워요. 모차르트 음악을 정말 좋아하시는군요. 모차르트와 함께 늘 행복하시기를…
모차르트 명반 소개, 이것은 저도 아주 가끔씩 꿈꿔 본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음반 소개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제가 능력이 되는 것 같지도 않고요. 저는 그저 조용히 모차르트 음악만 들으렵니다. 조용히 기다리다 보면 혹시 이채훈 피디 님이 명반소개 책을 내지 않을까요?
… 엔디 님, 영문 스팸을 방어하는 조치를 취하다가 그만 실수로 님의 의견이 삭제되고 말았습니다. 미안합니다.
오늘 노전대통령이 서거했다는 슬픈 소식을 접했습니다.
님의 장송곡이..
가신 분의 명복을,
남은 분의 위안을…
가끔 이곳에 들립니다.
언제나 고마운 마음을 전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마침 제주에 내려와 있는데 이어도님을 뵙는군요. 반갑습니다. 삶과 죽음은 자연의 한 조각이라는 말을 기억하며 그저 흐르는 물결을 바라볼 뿐입니다. 슬픈 날들입니다.
좋은 숲을 발견 하였네요.
맑은 음악샘도 있구요…
장식 없이 깨끗하여 글 읽기가 참 좋습니다.
유월의 신록이 산들거리는 날 방문하셨군요. 황도근님, 반갑고 또 고맙습니다.
인터넷을 뒤지다 여기까지왔어요^^
좋은 음악 많이 듣고 갑니다.^^
노래가 참아름답군요…
좋아요!